14억 고양이 화재로 인한 손해 배상 책임

안녕하세요 오늘의 반려동물 관련 뉴스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집사라면 누구나 집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조심해야 하는데요 터치만으로 전원 스위치가 켜지는 전기레인지나 인덕션과 같은 제품을 사용 중인 집이 있다면 특히 더 자세히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고양이 화재

화재 발생의 원인은 고양이?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등록된 내용에 따르면 고양이로 인해 발생한 화재 피해 건수가 약 500여건이나 되고 이로 인한 재산 피해액만 14억 원이나 된다고 해요. 아래는 최근 있었던 뉴스들입니다.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7814044

https://www.yna.co.kr/view/AKR20231015027300004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desk/article/6464005_36199.html

2024년 1월 30일에 있었던 서울 성동구 한 다세대주텍에서 있었던 화재 역시 주인이 잠을 자고 있던 중 고양이가 전기레인지를 건드려 화재가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소방인력만 75명, 소방차가 무려 19대나 투입되는 큰 사고로 번졌다고 합니다. 이런 뉴스들만 봐도 고양이를 키운다면 집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위험들을 사전에 차단을 잘 해야할 것 같습니다.

화재로 인한 피해액 보상은?

지난 12월 20일 서울중앙지법 민사23단독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뉴스들처럼 반려묘가 전기레인지를 건드려 발생한 화재사건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판결했다고 해요.

‘반려동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주인이 배상해야 한다

판결문을 들은 고양이 주인 입장에서는 정말 청천벽력과 같은 기분일것 같은데 그래도 피해자들이 입은 재산을 생각하면 어떻게 해든 지불을 해야겠죠. 기사 내용을 보니 꼭 화재보험에 들었길 바랍니다.

고양이가 전기레인지를 건드리는 이유

고양이들은 수직 공간을 선호하는 동물이고 자신의 체형보다 최대 5배까지 뛰어오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방이든 냉장고 위든 모두 고양이들이 오르내릴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 터치로 작동이 가능한 전기레인지나 인덕션을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전원 스위치를 건드릴 확률이 높아지겠죠.

예방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터치식으로 작동하는 전기레인지나 인덕션은 구매를 안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사용 중이라면 반드시 커버 덮개가 필요할 것이고 전기 스위치를 상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 전기 선을 씹는 고양이들도 종종 만나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고양이가 감전사할 수 있기 때문에 선에 대한 집착을 버릴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합니다.